참고문헌 목록 작성 방법, 너무 막막한데요. (APA 방식 자세히 알아보기)

    728x90
    반응형

    참고문헌 목록 작성 방법

    안녕하세요. 얌얌스톤입니다. 

    대학원 새내기로 들어갔는데, 과제를 제출할 때 출처를 꼭 표기하라는 교수님의 말씀에 막막한 마음이 먼저 들었는데요. 리포트나 논문을 작성할 때 기존 자료와 같은 문헌을 참고했다면, 그 내용을 꼭 표기해야 하지요. 그런데, 출처 표기의 방법도 정해진 기준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지금까지 저는 출처를 제 마음대로 가져다 붙이곤 했는데요. 부끄러운 마음이 들었습니다. ㅎㅎ

     

    알기 쉬운 참고문헌 목록 작성법 (APA 방식 중심으로)

     

    ■ 참고 문헌 목록 작성을 왜 해야할까?

     

    다른 저자의 아이디어, 연구 결과, 그림, 표 등을 사용하여 논문 작업을 할 때, 인용한 논문이나 참고한 서적들을 누락 없이 기록해야 해야 하는데요. 이는 표절 논란을 방지하고 연구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인데요.  즉, 참고문헌을 작성함으로써 표절을 방지하고 학문적인 윤리를 지키는데 도움이 되고, 연구 내용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다른 연구자들이 해당 자료를 확인하고 검증할 수 있도록 출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독자에게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연구 내용과 관련된 더 깊은 내용이나 관련 자료를 찾아볼 수 있도록 합니다. 학계 내에서 의사소통의 수단입니다. 다른 연구자들과 의견 교환 및 논의를 할 때 필요한 기반이 됩니다. 요컨대, 참고문헌 작성은 학문적 정확성과 윤리를 지키며, 연구 내용을 더욱 신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죠!

     

    ■ 대표적인 참고문헌 작성 방법

     

    MLA (Modern Language Association) 스타일은인문학  예술과 관련된 연구 논문 작성에 적용되는데요. 이 스타일은 주로 인문과학 분야에서 사용되며, 논문 내에서 인용한 부분을 표시하고 참고문헌에서 자세한 정보를 찾는 방식입니다.

     

    AP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스타일은사회과학 분야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현재까지 제7판까지 출판되었으며, 내주-참고문헌 방식을 사용합니다. 본문에서 인용한 부분을 내주로 간략하게 표시하고 완전한 인용정보는 참고문헌에서 찾는 방식입니다.

     

    ISO 690 국제 표준화 기구(ISO)에서 제정한 논문 인용 규칙입니다. 이 스타일은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사용되며, 각 언어별로 다양한 변형이 있습니다. 논문 작성 시에는 해당 분야의 규칙을 따라 적절한 스타일을 선택하여 인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APA Style 7th ed. Guide

    출저: 경희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APA에 들어가는 주요 내용은 크게 4가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요. 바로 저자, 날짜, 제목, 출처입니다. "저날제출"

    출저: 경희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출저: 경희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반응형

    출저: 경희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출저: 경희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반응형

    출저: 경희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출저: 경희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반응형

    출저: 경희대 중앙도서관 홈페이지

     

    ■ 학위논문의 APA 기본 형식

    ■ 표절검사 및 출처 생성기 : 카피킬러 (소속 대학교를 통해서 로그인)

    카피킬러라고 혹시 들어보셨나요? 카피킬러는 국내 유일의 AI 기반의 문장 표절 검사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티인데요.  카피킬러는 대규모 텍스트 데이터를 학습한 AI 언어 모델을 기반으로 문장의 표절 여부를 검사합니다. 문장 단위로 검사를 실시하며, 어절, 조사, 어미 등을 포함한 전체 문장의 유사도를 측정하고 사용자가 업로드한 문서를 실시간으로 검사하고 결과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검사를 실시한 문서와 유사도가 높은 비교 대상 문서를 제공하는데요. 이렇게 카피킬러는 표절 예방을 위한 교육 자료를 제공하고, 사용자의 인식 개선을 위한 캠페인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카피킬러의 주요 기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문서 유사도 검사: 두 개 이상의 문서를 비교하여 유사도를 측정합니다.
    2. 문장 표절 검사: 제출한 문장이 타인의 문장과 유사한지 검사합니다.
    3. 출처 검사: 문서 내 인용된 문장의 출처를 검사하고, 올바른 인용 방법을 안내합니다.
    4. 어휘 분석: 문서에 사용된 어휘의 빈도, 난이도, 유형 등을 분석하여 제공합니다.
    5. 맞춤법 검사: 문서의 맞춤법 오류를 검사하고 수정 방안을 제시합니다.
    6. 출처 생성

    카피킬러에서 출처를 생성하는 기능이 있다니 놀라운데요. 카피킬러 사이트에 들어가서 '유용한 정보'를 클릭하면, 아래 출처 생성기를 볼 수 있습니다.

    ■ 학술정보 검색이 용이한 구글 스칼라

     

    구글 학술 검색(구글 스칼라)은 영어 논문을 검색하고 다운로드하고 서지정보를 정리하는데 유용한 기능을 제공하는데요. 검색 키워드를 입력하고 [PDF]나 학교 이름으로 된 링크를 클릭하면 논문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큰 따옴표 버튼을 누르면 APA, MLA, ISO 690 등의 인용 양식을 복사할 수 있어서 편리하답니다.  논문 발행 기간 설정할 수 있는데요. 구글 학술 검색에서는 '기간 설정' 배너를 클릭하여 원하는 년도의 범위를 입력하면 해당 기간에 발행된 논문만 검색할 수 있어서 적시성이 떨어지는 오래된 자료는 배제시킬 수 있는 것이지죠.  이렇게 기간을 설정해서 검색하는 방법은 최신 연구 동향을 파악하거나 특정 시기의 연구를 비교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

     

    언제나 여러분과 함께 뛰는 블로그로 성장하겠습니다.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기쁨과 행복이 넘치는 삶 누리시길 바라요!! 안뇽~  

     

    반응형

    댓글